MB-MJ32G - Samsung sdcard Pro Endurance 구매

Updated:

Samsung sdcard Pro Endurance 모델이 18년 5월 새로 출시되어서 이번에 구매했습니다. 사용하고 있는 라즈베리파이3 B+ 에 sdcard를 교체해줄 계획입니다.

라즈베리파이는 OS를 sdcard에 설치하게 되어있어서, sdcard 내구성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이 때문에, 라즈베리파이 포럼에 가보면 어떤 sdcard를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글들이 꽤나 많습니다. sdcard 타입과 모델에 따라서 내구성이 결정되고, 오래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죠. sdcard가 하루아침에 갑자기 망가져서 부팅이 안되는 상황을 상상해보면 꽤나 고민을 할 법한 주제입니다.

PRO Endurance 시리즈는 용량 보증 수명이 기존 카드보다 훨씬 강화된 모델입니다. 5년 내내 Full HD 영상을 연속해서 촬영 할 수 있는 고 내구성 마이크로 SD카드 PRO Endurance 시리즈라고 광고하고 있네요.;;

원래는 데이터 쓰기 동작이 많은 보안카메라, 블랙박스, 바디캠 등에 최적화된 제품인데, 저는 라즈베리파이에 달아줄 생각입니다. sdcard 손상으로 OS를 재설치하는 번거로움은 확실히 줄일 수 있을 듯 합니다.

PRO Endurance는 128GB 제품 기준 Full HD 영상으로 촬영시 업계 최장인 5년(4만3800시간)을 제공해 기존 약 1만2000시간(64GB용량 기준) 정도였던 고 내구성 메모리 카드의 보증 한계가 늘어났습니다.

제가 구매한 32GB 기준으로는 17,520시간 보증입니다. 이 성능이 사실이라면, 라즈베리파이 OS용으로만 사용한다면 정말 오랜시간을 사용할 수 있을 듯 합니다.(데이터 저장용 장치는 따로 있다면요)

제품 수명이 긴 만큼 sdcard type은 MLC를 사용했습니다. 단가는 확실히 높습니다. 아래는 오늘자 인터넷 최저가입니다.

  • Samsung Pro endurance 32GB : 21,790원
  • Samsung EVO 32GB : 5,740원

아래는 EVO랑 비교한 최대 속도(삼성전자 스펙 상) 입니다.

  • Samsung PRO Endurance : 최대 속도 읽기 100 MB/s 쓰기 30 MB/s
  • Samsung EVO : 최대 속도 읽기 100 MB/s 쓰기 90 MB/s

Pro Endurance 를 윈도우에서 간단히 복사 테스트 해봤더니 17 MB/s 정도 나오네요. 라즈베리파이에서 Pro Endurance의 read/write 성능 측정 결과는 설치가이드(6) 저장장치 선택 및 I/O 성능 측정에 업데이트하였습니다.

Pro Endurance 모델의 성능 측정은 제일 중요한 요소가 내구성 항목인데… 실제로 테스트 할 방법이 없네요. 데이터 복사 테스트를 계속 진행해도 하루아침에 카드가 뻑나는 상황은 오지 않을테구요. 실제로 라즈베리파이에서 사용하다가 뻑나는 순간이 오면 이 글에 업데이트 하겠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