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4 B 설치가이드(9) 한글 설치하기

Updated:

라즈베리파이4 B 한글 설치 가이드입니다. 라즈베리파이는 초기 설치 상태는 한글 설정이 안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LANGUAGE에서 Korean 선택을 하면 한글이 깨져서 나옵니다. 한글 선택 전에 한글 폰트 설치를 해야 합니다.

1. 준비하기

라즈비안 Buster 버전은 한글 설치가 많이 용이 해졌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버전 별, 사용자 환경 별 차이점으로 충돌이 많이 발생합니다. 라즈베리파이4의 라즈비안 Buster에서도 사소한 버그가 존재합니다. 이를 회피하기 위한 준비 과정입니다.

부팅 후에 apt update와 upgrade를 실행해서 최신 버전을 유지합니다.

#!/bin/bash
pi@raspberrypi:~ $ sudo apt update
pi@raspberrypi:~ $ sudo apt upgrade

Raspberry Pi Configuration에서 Locale을 EN으로 선택합니다. Locale로 이동하여 en(English), US, UTF-8을 선택합니다. Buster에 버그가 존재하는지 여기서 Korean을 선택하면 한글 입력이 안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2. 한글 폰트 설치하기(fonts-unfonts-core)

라즈베리파이에서 한글이 깨지지 않고 제대로 보여지기 위해서는 폰트 설치가 되어야합니다. 한글을 사용하려면 아래와같이 fonts-unfonts-core를 설치합니다.

#!/bin/bash
pi@raspberrypi:~ $ sudo apt install -y fonts-unfonts-core

폰트 설치하기 전에 한글이 깨져 보이는 화면과 fonts-unfonts-core를 설치하고 나서 한글이 제대로 보이는 화면을 아래에서 볼 수 있습니다. 한글을 보기만 하고, 입력할 일이 없으면 여기까지만 설정하면 됩니다.

3. 한글 입력기 설치하기(ibus-hangul)

라즈베리파이에서 한글을 제대로 표시하기 위한 font 설치를 위에서 해보았습니다. 이번에는 한글을 입력하기 위한 설정입니다. 한글을 입력하기 위해서는 ibus-hangul을 설치해야 합니다.

#!/bin/bash
pi@raspberrypi:~ $ sudo apt install ibus-hangul

입력기 설치가 완료되면, 아래처럼 한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이제 한글 보기와 입력이 모두 설정 완료되었습니다.

주의 첫번째 단계에서 설정한 Locale을 다시 Korean으로 변경하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Buster 버그로 Korean으로 변경하면 한글 입력기 동작이 안됩니다. 한글 폰트와 입력기 설치를 완료하였는데도 한글 입력이 안되면 Locale 확인을 해보도록 합니다.


더 많은 라즈베리파이 이야기 Pi Guide 보러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