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3 B+ 설치가이드(4) 삼바 연결하기

Updated:

1. 삼바(Samba)란?

삼바는 리눅스(UNIX-like)와 윈도우간에 파일 및 프린터를 공유 할 수 있게 해주는 패키지입니다. 컴퓨터 간 파일 공유등의 서비스를 구현하는데 SMB/CIFS 프로토콜를 사용하여, UNIX-like 시스템뿐 아니라 OpenVMS, OS/2, AmigaDOS, 그리고 Netware같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지원됩니다. 삼바를 통해 리눅스 서버를 타운영체제와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파일서버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즈베리파이를 NAS 대용으로 사용하게 만들어주는 기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라즈베리파이에 삼바 연결하기

첫 단계로 다음 apt 명령어를 사용하여 삼바(samba) 패키지를 설치합니다.

#!/bin/bash
pi@raspberrypi:~ $ sudo apt install samba samba-common-bin
Reading package lists... Done
Building dependency tree
Reading state information... Done
The following additional packages will be installed:
  attr libaiol libfile-copy-recursive-perl python-dnspython python-ldb python-samba python-tdb samba-dsdb-modu samba-vfs-modules tdb-tools update-inetd
Suggested packages:
...
pi@raspberrypi:~ $

설치가 완료되면 smbpasswd로 삼바를 사용할 id를 추가합니다. 이 id를 사용하여, 다른 컴퓨터에서 라즈베리파이로 삼바를 접속할때 사용하게 됩니다. 아래 예에서는 id로 pi를 사용했습니다. 다른 id를 사용한다면, 본인의 id를 넣으면 됩니다. id 입력 후 삼바 연결 시 사용할 암호를 입력합니다.

#!/bin/bash
pi@raspberrypi:~ $ sudo smbpasswd -a pi
New SMB password:
Retype new SMB password:
Added user pi.
pi@raspberrypi:~ $

삼바 연결에 사용할 id가 추가되었고, 이제는 id에 대한 삼바 설정을 해야합니다. 삼바 설정 파일인 smb.conf 편집합니다.

#!/bin/bash
pi@raspberrypi:~ $ sudo vi /etc/samba/smb.conf

아래와같은 pi 계정에 대한 설정을 smb.conf 파일 맨 아래 부분에 추가합니다. pi가 아닌 본인 id를 사용했다면, pi 부분을 모두 본인 id로 변경하면 됩니다.

[pi]
   comment = pi shared folder
   path = /home/pi
   valid users = pi
   browseable = yes
   guest ok = no
   read only = no
   create mask = 0777

pi 설정을 완료한 smb.conf 파일 모습입니다. 맨 아래 부분에 설정이 추가되었습니다.

설정 완료 후에는 samba 재시작합니다.

#!/bin/bash
pi@raspberrypi:~ $ sudo /etc/init.d/samba restart
[ ok ] Restarting nmbd (via systemctl): nmbd.service.
[ ok ] Restarting smbd (via systemctl): smbd.service.
pi@raspberrypi:~ $

이제 윈도우 탐색기에서 \\192.168.25.18\pi 와 같이 접속합니다.(백슬래쉬는 원화 표시(₩)와 동일합니다. 백슬래쉬를 입력하면 영문폰트 사용시, 백슬래쉬가 한글폰트 사용시, 원화표시가 입력됩니다.) 이 주소는 제가 쓰는 환경의 예이고, 아래 주소 형식을 참고하여 각자 환경에 따라 주소를 입력합니다.

  • 주소 형식 : ₩₩[라즈베리파이 IP 주소]₩[삼바 계정 id]

본인 환경에 따라 주소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입력 주소를 윈도우 탐색기에서 입력하면 아래와같이 계정 정보를 입력 메뉴가 실행됩니다.

윈도우 탐색기에서 \\192.168.25.18\pi로 접속한 모습입니다. 이제 파일 공유 서버로 사용이 가능한지 권한 테스트를 해봅니다. 테스트로 파일을 읽기와 쓰기를 해봅니다.

파일 읽기와 쓰기가 모두 되면 권한 설정이 정상입니다. 읽기와 쓰기에 권한 문제가 발생하면 smb.conf 파일에 설정을 점검합니다.

3. Trouble shooting!! 윈도우10(Windows10)에서 삼바 연결이 안될때

클라이언트로 윈도우10을 사용하는 경우에, 삼바 접속이 실패하면, 윈도우10의 설정도 점검해봐야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윈도우 업데이트를 진행하면서 보안을 강화한다며, SMB 프로토콜 접근을 기본으로 차단 설정하였습니다. 따라서 해당 업데이트 버전이 이후를 사용하신다면, SMB1 파일 공유 기능을 직접 켜줘야합니다. 해당 프로토롤 연결 설정을 하게 됨으로써 랜섬 프로그램의 목표가 될 수 있으니, 윈도우 업데이트를 자주 해주는 등의 주의가 필요합니다.

SMB1 파일 공유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봅시다. 윈도우 제어판->프로그램 및 기능->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선택합니다. Windows 기능 켜기/끄기 메뉴는 왼쪽 상단에 있습니다.

Windows 기능 켜기/끄기 메뉴에 진입 후 SMB 1.0/CIFS 파일 공유 지원 항목을 찾아서 모두 체크 표시를 합니다.

설정이 완료되면, 윈도우 컴퓨터를 재부팅하여야지 해당 설정이 동작합니다. 재부팅 후에 삼바 연결을 다시 확인해봅니다.


더 많은 라즈베리파이 이야기 Pi Guide 보러가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