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라즈베리파이4 출시와 스펙에 대한 인터뷰 소식

Updated:

Raspberry Pi 4 출시에 대한 Eben Upton(Raspberry Pi Trading의 CEO)와의 인터뷰 소식(Tom’s Hardware)이 있어서 공유합니다. 해당 인터뷰가 어떤 형태로 진행되었는지 밝히지는 않았지만, 답변자가 Eben Upton이므로 상당한 신뢰도는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 Raspberry Pi 4가 2019년도에 출시되지는 않을 것

Eben Upton의 답변으로는 어떤 원하는지 featureset을 이해하고 이를 위해 뭘 할지 알고 있지만, 아직 상품으로 만들 계획은 없다고 답하였습니다. 적어도 이번 해(2019년)에 무언가 새 상품이 나올 계획이 없다고 시사하였으며, Raspberry Pi 4는 적어도 2020년 이후로 발표될 것으로 보입니다.

- Raspberry Pi 제품명은 계속 될 것

여러 기업들이 제품명에 변화를 주기는 일이 종종 있지만, Raspberry Pi에서는 이런 일이 생기지 않을 것이며, 다음 제품명은 Raspberry Pi4가 될 것이라고 답변했습니다.

- 개선 사항

Upton은 Raspberry Pi 4에서 확실한 개선사항으로, 더 많은 Processor, 더 많은 RAM, 빠른 네트워크 그리고 빠른 non-multimead I/O를 꼽았습니다. 현재 Raspberry Pi 3 B+는 1GB의 RAM, 1.4GHz 쿼드 코어 ARM Cortex-A53 CPU 및 USB 2.0 버스로 동작합니다. USB2 덕분에 이더넷은 최대 속도가 300Mb/s입니다. 이 때문에, Pi 팬들은 2GB 또는 4GB RAM까지 늘리고 USB 3.1 Gen 2가 아닌 경우 적어도 USB 3.1 Gen 1 이상에서 작동하는 주변 장치를 부착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Processor 공정의 변화

새로운 Pi에서는 더 이상 40nm 공정 CPU가 사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답하였습니다. 40nm ARM 코어 구조 상에서는 큰 사이즈로 인해, 일종의 성능 최대치에 도달하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40nm 아키텍처에서는 1B 이상의 RAM을 처리할 수 없고, 구형 LPDDR2 메모리 사용에도 어려움이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아직 프로세서 노드가 결정되지는 않았지만, 28nm로 가는 것이 가능하다고 생각하지만, 7nm로 줄이는 것은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답하였습니다. Raspberry PI는 3.3V I/O를 사용하기에, 더 작은 공정 구조(7nm)에서는 제조하는 것이 어려워진다고 업급했습니다.

- 이전과 동일한 가격 정책

Raspbrry Pi는 2012년 출시된 이래로 $35 이하의 가격을 목표로 삼았습니다. 수년에 거쳐 최상위 티어 Pi는 항상 $35와 비슷한 가격을 유지하였습니다. Upton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화폐 인플레이션이 발생하지만, Pi 4의 가격은 이를 유지해야 한다고 말하였습니다.

- 현재 사이즈는 유지 될 것

Raspberry Pi의 큰 장점 중 하나는 모든 종류의 폼팩터에서 비교적 컴팩트하게 그리고 쉽게 장착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Pi4는 현재 Pi 보다 강력해야 하지만, Pi 3B+ 보다 사이즈가 커지지 않을 것이라고 답변하였습니다. 이는 현재 지원되는 인터페이스 외에 더 추가될 인터페이스가 없을 것을 암시합니다.

반대로, Zero 모델은 현재 지원되는 40Pin을 좀 더 줄임으로써, 더 작게 만들 수 있지만, 그렇게 되면 그들이 신경 쓰고 있는 것들과 많은 호환성을 잃어버릴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Zero 모델이 더 작아지는 일은 없을 것을 암시합니다.

- USB Type-C 지원 여부

그래 대부분의 새 휴대폰과 많은 새로운 노트북, 태블릿에서는 이제 USB Type-C를 사용하여 충전하는 데 사용합니다. 이 표준은 모든 모델의 Raspberry Pi에 전원을 공급하는 이전 마이크로 B 커넥터보다 훨씬 많은 전기 및 데이터를 전송하기 때문입니다. Upton은 Type-C를 전력으로 사용하는 것을 고려 중이라고 말했지만 내구성에는 감명을받지 않았으며, 전원 공급 외에 다른 용도(데이터 또는 비디오)에서는 고려치 않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보통의 Type-C를 사용하면 3A의 전력을 얻을 수 있으며, 현재 Pi의 마이크로 USB 포트가 제공하는 2.5A 보다 현저히 개선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분의 전력으로 Pi는 주변 장치에 더 많은 전력을 분배 할 수 있지만 보드 설계자는 여분의 전기로 인한 과열을 처리해야 하는 점을 언급했습니다.

Upton은 풀 사이즈 HDMI 출력, 4 개의 풀 사이즈 USB Type-A 포트, 이더넷 및 마이크로 USB 충전을 포함하는 Pi 3B/3B+의 현재 포트 제품군에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출처 : Tom’s Hardware


사족

근래 여러 싱글보드 제품들이 쏟아져나오면서, 라즈베리파이의 경쟁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상황에서, 라즈베리파이는 기존의 제품의 컨셉을 그대로 유지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USB3만 적용되어도 I/O 성능 면에서 좀 숨통이 트이겠네요.


더 많은 라즈베리파이 뉴스 Pi News 보러가기


Leave a Comment